We use cookies - they help us provide you with a better online experience.
By using our website you accept that we may store and access cookies on your device.

새로 시작한 유저들을 위한 Hattrick 완벽 초보자가이드(2019 Ver.)

Hattrick은 복잡하고 독창적인 규칙 때문에 신규 유저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 글은 새로운 유저들이 초반에 겪을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당신의 팀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꾸려갈 것인지 상세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Hattrick은 긴 호흡을 가진 놀라운 게임이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이 안내를 따른다면 언젠가는 1부리그, 그리고 Hattrick Masters(Hattrick의 챔피언스리그)에서 여러분의 나라를 대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시작하며
저는 FC Steelers 29(1947623) 팀을 운영 중인 유저입니다. Hattrick은 오랜 전통을 갖고 지금도 꾸준히 변화하며 발전하는 멋진 게임이지만, 초보자에게는 진입장벽이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아 정보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이 글의 목표는 여러분이 실수를 최소화하고, 게임을 이해하며, 팀을 제대로 꾸려갈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빠르게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 글은 약 10년 전 이 페이지에 올라왔던 글 및 과거 존재했던 국내 커뮤니티에서 공유됐던 팁을 모아 현재의 시스템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구단주 면허
게임에 가입하고 가장 처음 하게 될 일입니다. 게임의 기본 기능들과 진행 방식을 알려주는 게임내 유일한 튜토리얼이며, 구단의 초기 자산을 늘려주니 무조건 클리어해야 합니다.

- 게임 매뉴얼
여러분의 주로 정보를 얻게 될 곳은 아마 '게임 매뉴얼' 페이지일 것입니다. 화면 위쪽의 '도움말' 을 클릭한 후 '게임 매뉴얼' 을 선택하세요. 여러분이 게임에 대해 알 필요가 있는 모든 것들을 기본적으로 알려줍니다. 초보 뿐 아니라 몇 년 이상 즐긴 숙련자들도 게임을 하다가 이해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여기서 찾곤 합니다.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한 번에 다 읽을 수는 없지만, 여유가 있을 때마다 차근차근 읽고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보자가 흔히 하는 실수
게임에 적응하기 전에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당장 급하지 않은 곳(경기장 증축, 보조코치/의사를 제외한 직원 등), 잘못된 곳(불필요하고 비싼 선수 구매 등)에 큰 돈을 써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Hattrick이 매우 장기적인 게임임을 알아야 합니다. 게임을 완벽히 이해한 유저더라도, 갓 만든 팀을 정상급 팀으로 키우려면 최소 2~3년은 걸립니다. 그런데 게임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장기 계획 없이 팀을 운영한다면 더 오랜 시간이 소모될 것입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 훈련
Hattrick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훈련입니다. 팀 수입의 주요 원천이며 여러분의 팀을 발전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여러 훈련 유형이 있지만, 초반에는 아래 훈련 유형 중 하나를 골라보세요.

골키핑
초보에게 특히 추천하는 훈련 유형입니다. 골키핑 훈련은 한 주에 2명(리그 경기 1명, 친선/컵 경기 1명)을 훈련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초기 비용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골키퍼 훈련은 스킬 상승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훈련받은 선수들을 적절한 때 팔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골키퍼가 없는 포메이션은 없으므로 포메이션을 자유롭게 짤 수 있습니다.

수비력
수비력 훈련은 한 주에 10명의 선수(경기당 3명의 중앙 수비와 2명의 윙백)를 훈련시킬 수 있으며, 초기 비용은 꽤 높지만 한꺼번에 많이 키울 수 있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541이나 532 포메이션으로만 플레이하는게 좋고, 포메이션 특성상 득점이 적어 리그에서의 성적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메이킹
중원은 Hattrick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이 훈련은 좋은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메이킹 훈련은 한 주에 10명의 선수(경기당 3명의 중앙 미드필더와 2명의 윙어 - 단, 윙어는 훈련 효과가 50%임)를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은 보통 352, 253, 451을 쓰게 되는데, 특히 352를 쓰면 리그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유리합니다. 윙의 훈련 속도는 느리지만 중앙 MF의 훈련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크로스패스(윙어)
한 주에 8명의 선수(경기당 2명의 윙어와 2명의 윙백 - 단, 윙백은 훈련 효과가 50%임)를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훈련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지만 선수 육성시 약간의 요령이 필요해서, 초보를 어느 정도 벗어난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득점력
득점력 훈련은 한주에 6명의 선수(경기당 3명씩)를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253, 343 포메이션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433,523은 미드필드가 밀려서 성적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훈련 팁
위 5개 중에 훈련 유형을 정했다면, 최소 1~2시즌은 같은 훈련을 지속하세요! Hattrick은 장기적인 게임이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한 가지 훈련을 유지해서 선수들의 스킬이 구입 시보다 어느 정도 상승한 후 팔아야 최고의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훈련시킬 선수를 정해서 훈련을 집중해주세요. 주전 모두를 강하게 만들고 싶다면서 돌아가며 키우지 마세요.
훈련선수 빨리 키워서 판 후에 그 돈으로 다른 주전급 선수를 사는 게 훨씬 빠릅니다.

그리고 훈련 가능한 포지션을 최대로 이용하세요! 예를 들어 득점력 훈련을 한다고 가정하면, 괜히 442나 352 같이 훈련 자리 덜 채우는 포메이션 말고 최대 가능 인원인 6명(리그 3명+컵/친선 3명)을 다 채워주세요. 그리고 리그(일요일)와 친선/컵(수요일) 경기에 훈련선수를 겹쳐서 내보내지 마세요. 일주일에 최대 90분만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훈련 방식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어린 선수들을 구입하세요! 선수 훈련 속도는 나이가 들수록 느려지므로, 훈련 가능 포지션에는 17~18세 선수를 구입하여 훈련시키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높은 수준의 '훈련 강도'는 선수들을 더 빨리 훈련시키고 그들에게 더 나은 컨디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처음 시작할 때에는 훈련 효과 극대화를 위해 체력 훈련의 비중을 10%로 맞춰보세요.

- 코치
코치는 선수들의 훈련 속도를 결정짓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옛날에는 나쁨 코치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무난함 코치로 시작하기 때문에 당장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여유가 생긴다면 우수 코치를 구입해서 바꿔주세요.

- 직원
게임 매뉴얼에서 직원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훈련 속도에 영향을 주는 보조코치(2명), 부상 확률을 낮춰주는 의사를 고용하세요. 그 이외에는 당장은 필요치 않습니다.

- 경기장
매우 간단합니다 - 건드리지 마세요! 경기장 증축이 필요할 때는 리그에서 몇 경기 연속 매진이 나왔을 경우뿐입니다. 지금 증축하는 것은 돈 낭비입니다.

- 유스 시스템
팀에 유스 선수를 데려오는 방법은 두 가지(유소년팀 vs 스카우팅 네트워크)인데요. 어느 쪽이든 초기에는 돈만 나가고 투자비용 회수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Hattrick에서 돈을 버는 비결 중 하나이므로, 당장은 아니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친선경기
해외 원정 경기로 잡으면 원정비용이 듭니다. 초반에는 친선경기를 홈에서 치릅시다.

- 토론장
많은 지식의 대부분은 토론장에서 나옵니다. Hattrick 커뮤니티에는 여러분들을 도와줄 많은 멤버들이 있습니다.
('토론장에 참여하기'를 선택해야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Hanguk, 질문 (Hangungmal), Global (English), Questions (English) 토론장을 이용해보세요.

2020-01-05 18:02:51, 808 views

Link directly to this article (HT-ML, for the forum): [ArticleID=21427]

 
Server 071